깐석원 [701526]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17-01-19 20:35:52
조회수 8,294

(정보글) 서담에 대해 알아보자.

게시글 주소: https://test.orbi.kr/00010802263



고려대한테는 고파스, 연세대한테는 세연넷이 있다면


서강대한테는 서담이 있다!


서담은 서강대 커뮤니티 사이트로, 진이뽀라는 운영자께서 2015년에 개발하신 사이트이다.


초기에는 이용자 수가 별로 없어보였지만, 지금은 1만여명이 넘는 회원들이 이용하고 있다.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한 동문들도 이용할 수 있다.


서담 유저들은 서로 '다미'라고 부른다.


족보실을 통해 족보를 구할 수 있고, 최근에 만들어진 타임티비 사이트와 연동되기 때문에 시간표도 짤 수 있다.


게시판의 종류는 크게 커뮤니티, 커리어, 생활, 서강소식, 족보실이 있다.


먼저, 커뮤니티자유게시판, 익게1, 익게2, 연애상담소, 졸업생게시판, 연재/칼럼, 학교&재단, 문의로 이뤄진다.


자유게시판, 익게1, 익게2는 거의 사실상 일반적인 글을 쓴다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자유게시판 - 가입 시 정한 닉네임으로 글을 쓴다. 

익명게시판1 - 익명으로 글을 쓴다. 다만 경어체로 글을 써야 한다. 

익명게시판2 -  익명으로 글을 쓴다. 익1과 달리 반말로 글을 쓴다.


보통 익명게시판2 내에서 많은 글들이 쓰여지는 편이다. 반말로 서로 친근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그런 것인지 이유는 잘 모르겠다.


연애상담소는 말 그대로 연애를 하면서 생긴 근심거리나 궁금한 점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졸업생게시판은 졸업생분들이 사용하는 게시판이다. 대체로 직장인 분들이 사용하는 게시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연재/칼럼은 어떤 주제에 관한 정보글이 있는 게시판으로, 전문적인 내용들이 많다. 


처음엔 익명게시판에 쓰여진 글들이었으나, 다른 글들에는 묻히기에는 퀄리티가 높은 글들이어서 그런지,


운영자께서 따로 항목을 분리해서 관련 글들도 옮기셔서 생겼다고 보면 된다.


학교&재단은 남양주 사태이후 생긴 항목인 것 같다. 현 재단에 관해 논하는 공론장으로 


볼  있다. 재단 관련 정보들도 이 항목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문의는 그냥 운영자한테 건의하고 싶은 글을 쓰는 게시판이다. 등업이나 탈퇴도 여기서 하면 된다.



다음으로, 커리어모집공고, 취업게시판, 고시/대학원, 대학원, 정보저장소로 구성된다.


모집공고는 학회, 동아리, 모임, 스터디그룹 등의 단체들이 회원들을 모집할 때 사용하는 게시판이라고 보면된다.


취업게시판과 고시/대학원, 대학원, 그리고 정보저장소에서는 진로 준비 과정, 후일담 등의 정보글들이 있다. 



세 번째로, 생활은 강의평가, 벼룩시장, 제휴부동산, 안과상담, 제휴업체, 동아리로 구성된다.



네 번째로, 서강소식은 총학과 교내언론사들이 교내 소식 및 상황을 전하는 게시판으로, 총학소식, 서강학보, 헤럴드, 교지 서강, 서강TV, S.G.B.S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족보실등업실자료실로 구성된다.


자료실에 족보들이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이를 이용하려면 등업실에 족보자료를 올리고, 


운영자께서 이를 확인 후 등업을 해주셔야 한다. 





나중에 서담 운영자이신 진이뽀님이 2월 경에 서담홍보글을 올리실 겁니다. 그 때 서담에 관해 


궁금한 점을 댓글로 여쭤보시면 진이뽀님께서 답변해주실겁니다.


17학번 분들은 입학식 이후 정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마 가입 시, 세인트 메일 주소로 인증해야하기 때문에 그럴 겁니다.


일단 교내 커뮤니티 사이트인 서담에 관한 정보글을 써봤는데, 아직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어떤 항목에는 글 내용이 짤막할 것 같네요...


제가 쓴 부분 중에 틀린 부분이 있거나, 덧붙여 설명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학우 분들께서 댓글로 관련 내용들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