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3~8 등급 학생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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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3~8 등급 학생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희망을 드리려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현역으로서 3등급 정도면 아직은 단지 성적이 나오지 않을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재수, N수를 해도 3등급이거나 그 이하인 경우는 스스로 생각이 달라집니다. ‘나는 국어에 재능이 없나보다’, ‘국어는 날때부터 되는 사람, 안되는 사람이 정해진 거다’ 등등.
3등급 이하가 모두 그렇다는 건 아니라고서 시작하겠습니다. 3등급 이하 중 언어능력(언어습득능력, 언어학습능력) 자체가 낮아서 한계에 부딪힌 사람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분들은 현역 때는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봅니다. 여러 학원, 인강, 공부법을 시도해봤지만 잘 되지 않아 재수, 3수를 한 다음 뭔가 나에게는 문제가 있다고 인식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N수생, 재수 후 진학했다가 다시 수험생, 군 전역 후 수험생 등 가운데 이런 사람을 많이 만나 보았습니다. 수험 영역이 아니라 독해(지도)영역에서는 이런 분들을 읽기이해부진(poor reading comprehension)이라고 합니다. 읽기가 잘 되지 않아서 이해가 어렵거나(아주 심하면 난독증이라고 합니다), 읽기는 웬만큼 하는데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어렸을 때 읽기 및 이해력 발달에 필요한 과정이 부족했거나 인지능력발달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자라면서 따라잡았을 수도 있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학습이 될 만한 강도의 수업이나 독서가 이런 사람들에게는 보통으로 학습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뒤쳐진 것입니다.
말을 배우는 것이 느렸거나, 활발하고 정확하게 언어구사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거나, 글을 익히고 읽는 것이 느렸거나, 어려웠기 때문에 피했거나, 연령이 높아질 때 글을 읽기 수준을 높이기를 원하지 않았던 분들입니다.
시험에 맞닥뜨려서 열심히 공부를 하더라도 이분들이 흡수할 수 있는 강의나 공부법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조금 특수한 공부를 통해 일반적인 학습법이 가능한 상태에 도달해야 합니다.
필요한 만큼의 시각적인 주의력, 정상수준의 음운인식능력과 음운작업기억, 신속한 단어인식을 위한 독서량(단어 처리 경험), 단어지식(아는 단어의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는 단어에 얼마나 많은 지식이 연결되어 있는가), 문장처리 능력(속도 중요), 문장 간 의미 통합 능력과 추론, 읽기 전략, 기초 지식 등등을 ‘정상 수준’으로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읽기이해부진인 분들을 귀엽게 줄여서 푸딩이라고 하겠습니다.(POOr reaDING) 푸딩이들을 위해 글을 쓰겠습니다. 도움이 될 것 같다면 질문을 해주세요.
다만, 뭘로 공부하면 돼요? 이런 질문은 답을 드릴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질문은 다짜고짜 내일 뭐 입으면 돼요?라고 묻는 것과 같습니다. 남자인지 여자인지, 키가 몇인지, 어깨 폭이 어느정도인지, 피부톤이 어떤지 전혀 모르는 사람한테 말해줄 수는 없지 않습니까? 모델핏으로 가정하고 말해줄 수는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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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나도 수학황인데
정보글추 정성추
감사합니다
완전 저네요 ㅠ
문맹좀 구제해 주세요
어떻게 도와드릴까요? 어떤 상태인지를...
배경지식이 너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설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 감정, 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 국어 투자시간이 되게 많고 선생님들 방법 체화시켜서 잘 연습하는데 실전으로만 가면 타임어택이 심해 뭉게읽고 답이 안보이고 난리가 나요ㅠㅠㅠ (문학은 케바케고 화작이랑 독서가 특히 그래요) 다시 정상적인 상태에서 보면 출제포인트도 다 보이고 그러는데 실전연습이 부족해서 그런건가요?
그렇죠. 숙달이라는 건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지요. 체화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덜 된것일 수 있고, 아니면 된 듯하지만 사실은 아니거나 되지 않을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머리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연습을 실전처럼 지문과 문제를 만났을 때 제대로 읽고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실전에서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하셔야겠지요. 문제풀이가 제대로 안되는 분들 가운데 사실은 지문이해가 불충분하기 때문인 사람도 많습니다.
국어 시험 볼때 시간이 부족한건 전체적인 능력의 부족일까요? 제 경우는 읽는 속도를 늦추면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지문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 착각일지는 모르지만 이해능력과 추론능력은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읽는 속도를 조금 올리면 정보를 머리에서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점점 글이 망가져서 들어옵니다.
이번 6월모의고사도 결국 지문하나를 통째로 못읽고 날려버려서 3등급이 나왔네요..
평소에 하는 국어공부는 문장하나하나를 정확히 이해하고 서로 붙여나가면서,뜻이 잘 안와닿는 단어는 찾으면서.이런식입니다.
선생님께서 말하는 푸딩을 벗어나려면 어떤 방향이 가장 괜찮은 방향일까요?
글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속도문제는 여러가지 약점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원인을 하나로 꼽을 수는 없습니다.
만약 추론능력이 나쁘지 않다고 하더라도...추론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쉬운 소설을 중학생이 글을 읽는 동안 한 지점에 머무는 시간은 240ms(0.24초)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뭔가 추론을 한 지점에서는 700~1000ms 정도 머물렀습니다. 글 이해를 잘 하는 사람은 좀 더 빠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많이 걸립니다.
질문자께서 시간이 충분히 두고 글을 읽으면 추론이 일어나서 이해가 쉽지만, 빨리 읽으려 하면 추론이 그때그때 일어나지 못한 채 다음 단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글을 대충 이해하게 됩니다. 눈사람을 만들 때 여러 번 다진 눈덩어리는 단단하지만 대충 다지고 계속 굴리다 보면 쪼개져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추론은, 단어나 어떤 표현을 읽고 마땅히 일어나야 할 오직 한 가지 추론이 일어나는 건 아닙니다. 추론은 글의 한 대목에서 독자가 가진 지식 중 어떤 것과 연결지을 지, 앞서 읽은 어떤 내용과 결부시킬 지 탐색하고 연결하는 수 차례 시도하던 중 일어납니다.
추론에 능한 사람은 무작정 맞춰보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으면서 맥락에 따라 무엇과 무엇을 연결지을지 범위를 축소시킵니다. 마치 드라마를 많이 본 사람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지 뻔히 아는 것처럼요.
제가 말하는 '추론'과 질문자가 능숙하다고 한 '추론'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말한 바에 한해서, 질문자께서는 추론을 위한 맥락을 읽는 눈치가 아직 능숙하지 않을 수 있고, 추론을 뒷받침해주는 지식이 얕을 수도 있습니다. 말씀해 주신 한정된 정보를 근거로 여러 가지 설을 말씀드립니다. 이외에도 원인은 있습니다만 가능한 원인을 다 말씀드릴 필요는 없어서 줄입니다.
해결방법으로서 가장 rough한 방법은
지문 하나를 5~6분 정도 정해서 시계를 맞춰놓고 읽습니다.
읽고 나서 내용을 (순서대로x) 종이에 적습니다.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본인이 설명한다고 생각하고서. 내용과 자신이 적은 내용을 비교합니다. 글의 구조, 초점도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4분으로 줄여서 하고, 잘 하게 되면 3분으로 제한시간을 줄이면서 합니다.
만약 단어지식에 한계가 있으면 이 연습은 많이 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연습해보겠습니다!
rough한 방법이라서 일주일 정도 일단 해보시고 다시 이야기 나눠 봐요
본문에 언급하신 특수한 공부가 뭔가요??
앞으로 글을 쓸 내용에 해당됩니다. 수험생은 국어 시험공부로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지만 지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지문을 이해하기 위해서 갖고 있어야 할 능력들을 하나하나 갖추고 향상시킬 필요가 있는데, 그것을 해주는 공부를 의미합니다. 위에 말한 3-8등급 푸딩은 일반적인 공부로는 향상이 안되거나 덜 되기 때문에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약한지를 언어심리학적으로 점검(검사)하고, 훈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저런 공부를 하면 된다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서 '어떻게 공부하면 된다'고 바로 이야기하지 않은 걸 이해해주세요. 후속 글을 쓸겁니다.
급하시면 이전에 제가 쓴 글들을 읽어보세요
https://orbi.kr/00023552137
여기 답변이 될 내용 직전의 글입니다.
특수한 공부로 향상시켜야 할 것들을 적었습니다.
아직 어떻게 공부한다는 구체적인 내용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