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명을 하는 이유
게시글 주소: https://test.orbi.kr/00036516478
칼럼을 겸한 쪽지 Q&A 기록용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Q. (학생의 질문)
"증명하는 과정이 수학에서 고난도문제를 대할 때 어떤 효력을 발휘하나요?"
A. (이승효의 대답)
증명이라는 것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어떤 정리가
참이 되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피타고라스 정리가 있죠.
그게 참인 이유가 증명이에요.
이걸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혼자서 증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증명은 과거에 누군가
엄청나게 똑똑한 사람이 한 것이기 때문에,
그걸 우리가 짧은 시간안에 떠올린다는 것은 어렵겠죠.
그러한 증명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결되면서
수학이 발전해 온 것이고,
고등학교 교과서는
그러한 연결에 의해서 만들어진 유기적인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수학1, 수학2, 미적분
순서대로 이어지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죠.
증명하는 과정이
수학에서 고난도 문제를 대할 때 어떤 효력을 발휘하는가.
1) 증명에는 발상이 있다.
고난도 문제를 풀어봤다면
알겠지만 여러가지 발상들이 필요합니다.
도형문제라면 어떠한 상황에서 보조선을 어떻게 긋는다,
함수의 식이 주어졌다면 어떻게 한다, 등등.
문제만 풀어온 학생이라면
이러한 발상을 문제를 풀어야
배울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수능에 나오는 모든 발상은
교과서 증명 안에 다 들어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수능 문제를 출제하니까요.
제가 오늘 쓴 글에서 미분을 MRI에 비유했는데,
글 중간에 보면 MRI검사를 수백명 해보면서
인체의 신비를 깨달아가는건 어려운 일이라고 했죠?
증명을 배운다는 것은 마치
살아있는 인간을 배우기 전에
해부학을 배운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미 과거에 다른 사람들이 발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교과서적인 원리들을 먼저 배우는 것이지요.
따라서 교과서 정의, 정리, 증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기출 문제를 풀게 되면,
문제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풀면서 교과서 내용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한 과정을 기출 분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출을 보기 전에
교과서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건 매우 중요해요.
2) 증명에는 정의가 있다.
증명을 해야 하는 두번째 이유.
미분가능한 함수는 연속함수이다
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나요?
이건 실력지상주의 1주차에서 수업한 내용인데요.
대부분의 학생은 이걸 증명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분가능한 함수와 연속함수의
정의를 정확히 모르거든요.
느낌으로만 알고 있고 식으로 정확히 표현할 수 없다면,
매우 쉬운 한줄짜리 증명임에도 불구하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정의를 알고 있는 것이 왜 중요한가,
예를 들어 어떤 함수가 미분가능함을 보여라,
라는 문제가 있을 때 대부분 학생은
1.연속이다. 2.좌미분계수=우미분계수가 같다.
라는 순서대로 문제를 풉니다.
이건 아주 대표적인 잘못된 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의를 잘 모르기 때문이구요,
저렇게 풀리는 3점짜리 문제는 문제가 없는데
4점짜리 문제로 가게 되면 해결이 안되는게 생겨요.
문제풀이의 접근방법은 반드시
정의->정리 순서대로 나아가야 하는데,
오개념으로 풀다보면 접근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3) 증명에는 논리가 있다
증명을 해야 하는 세번째 이유.
직접 증명을 써보면 알겠지만,
아는 내용이라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건 학생들이 아직 논리적 사고력
또는 표현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교과서에 있는 증명들은 매우 간결하면서도 논리적입니다.
복잡한 증명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데,
그걸 자신이 직접 해보는건 쉽지 않아요.
강사가 설명하는 내용을 들으면 이해는 되지만
똑같이 설명해 보라고 하면 쉽지 않은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즉, 논리적 사고력을 키운다는 것은 다른게 아니고,
연습입니다.
수학은 그것을 연습하는 학문이에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미적분이 쓸모가 없을 수도 있고
대부분의 성인은 수학을 잊어버리지만,
중학교까지만 다닌 사람과 고등학교까지 수학을 배운 사람이
논리적 사고력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수학적인 연습을 했기 때문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샤프심통 갖다가 슥슥슥 그어놔야 국룰이징
-
그래 인테리어 철거 전날 하는거까진 어떻게 이해해 보려고 햤음 근데 바닥에서...
-
6,9모나 다시 쳐보는게 나으려나?
-
이거지 ㅋㅋㅋㅋㅋ
-
신경쓰이는거있으면 습관적으로 쓰게돼서..
-
인생 최악 운이라는데... 하긴... 많이 도전하고 실패도 엄청 많이 해봄......
-
진짜 진지함.. 진심으로 고민중임
-
4합5 ㅆㅃ
-
혐오의 시대다 2
사랑하자
-
벌써 내일이 수능일이네요, 다들 그동안 최선을 다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상보다...
-
잇올짐뺌 2
둑을뻔
-
상상 베오베 4회 75 히카 32회 92 괜찮아 내 커하는 수능이니까.
-
이번에도 믿고 둘 다 건드려야할까.. 아님 빈칸 31을 건들까..
-
푼문제 안푼문제 정확하게 하려고 한세트 끝날때마다 컴싸로 마킹 + 못푼거...
-
ㅎㅇㅌ
-
+1이 유력한 현재 올해 여기를 떠날 수 있는 유일한 가능세계
-
구멍 ㅇㅈ 4
홀이라는 뜻.
-
아 삘이 왔다 1
수능 저녁에 족발 막국수 먹어야지
-
ㅈㄱㄴ
-
필즈상 노벨상 ^무관^ 고려대학교 좀 병신같은듯
-
고민했던 3점 위주로 검토할까요? 화작 계속 1~2개씩 삑나서 고민중인데
-
나 사주 궁금함 5
뭔가 궁금해
-
저 더위를 너무타서 반바지 가져갈까 고민중인데 히터틀면 ㄹㅇ 쪄죽을거같아서
-
아니 현역 아니면 다 짝수 주는거임?
-
뒤쪽임??
-
맛점 하세요
-
지금 시즌1 3.4.5.6회 남았는데 그나마 제일 쉬운 거 하나 풀고 끝내려는데 몇 회가 좋을까요?
-
그럼 편의점 손님이 편의점 주인임? 점장 떡~하니 서있는데 ㅋㅋㅋ
-
지누티비입니다. 0
수능을 위해 1년동안 달려오신 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의대생/의사/정부의 입장,...
-
지는거에요? 0
26년까지가면 내가 다 이겨.
-
수험표만 받았다
-
숫자만 빠르게 마킹할건데 미리 그려가도 ㄱㅊ? 안되면 지우고 가려구요
-
짝짝짝짝짝 이렇게... 그렇다네요
-
오히려좋아
-
문득 시험 시간 이후 가채점 쓸 수 있는 방법 생각났는데 0
생각만 하고 있을게요
-
점심 ㅇㅈ 4
망향비빔국수 중학교 졸업 이후로 한번도 안 먹었으니 진짜 10년만에 먹는..
-
아무런 영향 없었음 ㅇㅇ
-
님들 수능 전날에 에너지 충전한답시고 화려하게 먹지 마세요 1
안 먹던 음식 먹지 마세요 기름진건 당연히 안되고 매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전 위장이...
-
짝수형 시험지 덕분에 브레턴우즈 두번째 문제 1분컷 냈어~
-
인서울 하위권이나 경기권 대학에도 영향 있음? 걍 스카이 서성한 같은 곳에서만 유의미한거 아님?
-
남자 다 죽어라 이런 글에 추천 50개씩 박으면서 우리는 정당하게 권리만 요구하긔...
-
19살 - 내신 4.0인데 3.0인 학과 운 좋게 붙었지만 재수의 길을 택함 고딩때...
-
십덕들 bl gl 다튀어나옴
-
한 몇천번은 들은거같은데 전주 들을때마다 가슴이 애려서 녹아내림.. 막 설렘
-
홀수 당첨 7
학교는 적당히 멀고 적당히 가까워요 근데 자리가 작년이랑 똑같음 복도쪽 뒷문 바로 옆.....
-
아래 사진은 평행부정합인가요? 그리고 경사부정합 판단할때 부정합면 자체의 기울기는...
-
수능 수학끝나면 0
마음 풀어져서 긴장 거의안됨 모고때는 더 심햇는데 ㅋㅋㅋ 국수 끝나면 걍 분위기 바뀜
-
괜찮음?
-
근데 학교에 미대가 없음...
-
지구 6모 9모 문제들 보면서 관련 개념들 다시 한번 정리하려하는데 수특이랑 강사...
hoxy... 새로운 npc의 탄생...?
헉 진짜네
증명은 그럼 독학하고 싶으면 학교에서 썻던 교과서로 하면 될까요?
네~ 교과서에 다 나와있고 독학이니까 설명이 필요하면 유튜브 검색해도 나올거에요.
선생님 칼럼보면서 항상 많은 도움 받고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러면 미분가능성은 어떻게 해야 맞는 풀이인가요?
미분계수가 존재하는 것을 미분가능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