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벼락치기 팁 (한양대 논술 예시)
게시글 주소: https://test.orbi.kr/00065152816
수리논술답안예시.pdf
수리논술
답안지 적는 팁)
답안지를 누구라도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처음부터 글씨가 예쁘면 좋겠지만 저도 글씨가 좋지 않고 글씨를 한순간에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이기 때문에 소통의 언어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즉, 한글보다는 숫자와 기호를 위주로 적어 나가는 것입니다. 한글보다는 숫자와 기호를 알아보는 것이 더욱 편하고 프레임만 잘 잡는다면 훨씬 더 깔끔해 집니다.
답안지의 가독성을 최대한 올리세요. 여러가지 식을 한 줄에 쭉 적지 마시고 한 줄에 하나의 식만 적으세요. 한 줄에 여러 개의 식을 적으면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사실 채점하는 입장에서는 그냥 쭉 읽으면서 채점 기준에 따라서 점수를 매기면 상관없습니다. 가독성을 좋게 하는 이유는 검토할 때를 대비해서 입니다. 검토를 할 때 긴장해서 제대로 못 읽는 경우가 많은데 그 때를 조금이나마 대비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가독성이 좋다고 채점 기준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나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답안지는 문제를 푸는 곳이 아닌 해설을 적는 곳입니다. 답안지에서 하나의 식을 쭉 풀어나가지 말고 초기에 풀어야 할 식만 적고 바로 답을 적으시면 됩니다.
2023 한양대 오후2
[문제 2] 3번
풀이를 보면서 추가 설명을 이어서 나가겠습니다. 한양대에서 나온 풀이를 1번 제가 적은 것을 2번이라 두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1번에서는 원의 방정식을 바로 설정하게 되는데 실전에서 이렇게 적게 된다면 꼬투리 잡힐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번에서와 같이 정확히 원점을 설정하고 가는 것이 같은 점수를 받더라도 뽑힐 확률을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을 것 입니다.
1번에서는 한 줄로 쭉 적고 있고 한글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실전에서 똑같이 적게 된다면 검토를 할 때 가독성이 떨어져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2번에서처럼 한 줄에 하나의 식만 적고 계산하는 것은 최대한 자제하여 깔끔하게 적어내고 자신이 보기 쉽게 프레임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한 줄에 하나의 식만 적으면 답 적을 공간이 부족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답안지를 샤프로 반으로 나눈 후 화살표로 표시해도 상관 없습니다.
요약
1) 가독성을 높이자 (한글보다는 숫자와 기호 위주, 한 줄에 하나의 식)
2) 풀이를 적지 말고 해설을 적자 (계산하고 있는 식을 적는게 아닌 계산하려는 식과 답 적기)
3) 정확한 초기 설정 (원점을 정확히 두고 좌표평면에 대입, )
문제 푸는 팁)
논술에서 문제를 풀 때에는 내가 어떤 식을 이용하여 어떻게 풀어 나갈 것인가. 즉, 문제 설계를 잘해야 합니다. 수능 수학은 내가 제출한 답만 정답이면 상관없지만 논술은 어떻게 풀어나가는지에 대한 채점기준이 있기 때문에 예상했던 문제 풀이와는 다른 풀이가 있다면 채점을 할 때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논술은 제시문이나 문제 내에서 주어지는 조건을 통해 수능 수학보다는 문제를 풀어가는 방향이 조금은 명확합니다.
문제 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문제를 풀면서 헤매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내가 식을 적고 풀어나가면서 이 식이 어디에 사용될 것이고 나온 값을 통해 무엇을 할지가 명확해지는 것입니다.
제가 적은 풀이를 통해 알아보면 원과 변AB, 변AC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t에 관한식으로 나타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저 도형은 활꼴과 삼각형으로 나눌 수 있게 되고 P, Q를 통해 활꼴의 넓이를 먼저 나타내고 그 다음 각PAQ가 60도인 것을 활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t로 나타내는 문제 설계가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문제 설계를 명확하게 하고 풀어나가야 헤매지 않으며 긴장감과 압박감 속에 길을 잃지 않습니다.
P.S. 먼저 모든 수험생 여러분 수능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논술을 시험치는 분들은 꽤나 힘들 것입니다. 수능이 끝났지만 마음 편히 놀지 못하고 다시 펜을 잡고 문제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노력한만큼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질 것이라 저는 믿습니다. 남은 논술 시험까지 조금만 더 힘내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길 바라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삐가리 개심해
-
수능진입하려고 서울로 상경할려하는데 고시원만알아보다 학사라는 거주시설도 있더라구요?...
-
얼버기 2
얼리 버드의 기적 세상을 놀라게 하다
-
얼버기 0
3시간을 뒤척여서 넘 피곤..
-
제자야 기상해라 4
넵. 이제 슬슬 일어나야지…. 다들 안뇽
-
연표 순서대로 깡암기
-
글 한번 싹 밀어야지..
-
레어 너무 맘에 드는
-
크크
-
정법끼면 90.75네 ㅋㅋㅋㅋㅋㅋ 정법만 1받았으면 서울대 가려나..
-
몰라다덤벼 3
와앙 와그작 퉤
-
프사어때요 7
정신사납나
-
선착순 1명 7
내똥꼬에키스
-
라면먹어야지 0
여기 생각보다 재밌네 저는 나중에 다시 옴
-
개웃곀ㅋㅋ
-
230명 모집에 예비 18번인데 무조건 빠지겠죠,,,?
-
얼버기 12
-
필수의료 패키지에는 개원허가제라는 제도가 포함되어있는데 쉽게말해서 인턴 레지던트를...
-
앙 0
앙
-
살좀빼야겠다 2
일 그만두고 한달 쉬었다고 살 오르네 왜 얼굴로 찌냐 짜즈응
-
팔로우 신청 안 오는 건가 흠
-
겜이 안잡히네 1
심심
-
초비상이다.. 12
다크서클 진해진다..
-
얼버기 2
사실 배그하느라 밤샘
-
기차지나간당 14
부지런행
-
ㅇㅈ 어떻게 그렇게 하능거냐 20초 그것도 어릴 때 사진 하는데도 쫄려 죽겟는데
-
마피아42 아는 사람 13
오랜만에 들어갔는데 너무 추억돋음… 렙은 50정돈데 다까먹었다
-
아침메뉴 정했다 11
제육도시락 당첨 근데 늦게일어나면 점심메뉴가 됨
-
국어- 권규호 수학- 신승범, 삽자루 영어- 심우철, 로즈리 한국사- 설민석,...
-
옴뇸뇸
-
배고프다 0
뭐먹지
-
하프타임쇼는 봐야지 응응
-
ㅎㄷㄷ
-
안녕 오르비 6
반갑다는 뜻
-
개강하면 왕복 세시간인데.. 1교시 주에 세번인데.. ㅈ됏다
-
하 그냥 ㅈ같다 0
fa마저 탈락
-
맹신할까봐 무서움 나라면 그럴거같음
-
특정당할거같다 저런 ㅈ같은 지휘관이 또 있을리가
-
윷놀이 3
ㄹㅈㄷ꿀잼 수고많았어요 낼도 ㄱㄱ합시다
-
은테랑도 색깔이딱이야
-
편입이라도 8
하려고 했는데 요즘엔 대학 가기 싫다 차피 주식 할 거라서 대학 안 나와도 되긴 함...
-
자려고 노력할게 2
굿나잇
-
정보) 현재 난리 난 N PAY 대란 요약 . jpg 0
https://sbz.kr/zdk1D
-
나만 그런가
-
아쉽네
-
생물로 태어난 이상 생존의 문제를 짊어질 수 밖에 없고,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모든...
-
진짜 본업만 잘하시는듯
-
내일을 위해 12
취침
-
일본가고싶다 1
일본어 배우는 중임
잘봤습니다!!
선생님 만약 논술 답 도출하고나서 답에 동그라미나 네모 같은거 치면 실격이나 그런거 당할 수 있나요...???